곡 해석
작곡가와 음악 속에 담겨있는 수많은 이야기를 알아보아요. 



농악유래


  농악의 기원설은 3가지가 있다. 첫째, 전통사회의 각 촌락마다 형성되었던 두레를 중심으로 파종과 추수를 신에게 축원하고 그해 농가의 평안을 비는 음악이었다는 점에서 풍농·안택 기원설이 있다. 둘째, 농민을 반농반군의 제도로 조직하여 농군으로 훈련시키고 유사시에는 군인으로 징집하여 쓴 데서 군악과 관련된 농군악이었다는 군악기원설이 있는데 이는 농악놀이의 진법 등에서 그 근거를 주장할 수 있다. 셋째, 사찰건립·중수·사답 등을 장만하기 위해 화주승이 다른 중들과 함께 고깔을 쓰고 농악기를 들고 민가에 들러 걸립하던 굿중패의 걸립음악이었다는 점에서 불교관계설 등이 있다. 

  농악이라는 용어는 원각사의 협률사라는 단체에서 처음 사용했고 '농악'이라고 통칭하게 된 것은 8·15해방 이후 국악정리사업이 이루어지면서부터였다. 일제강점기에는 '한국문화말살정책'으로 농악이 빛을 잃게 되었고, 해방 후에는 서구문물에 밀려 급속히 근대화·도시화되면서 전통적인 삶의 양식은 대부분 파괴되었으므로 지연을 기반으로 한 마을굿은 쇠퇴하게 되었다. 여기에 박차를 가한 것이 1970년대 새마을운동으로 각 마을의 당집은 부서졌고, 당을 중심으로 주민들을 단결시키고 하나의 공동체로 묶는 기능을 했던 마을굿은 거의 사라져버렸다. 이렇게 하여 굿 행사와 관계있던 농악이 현재는 민속놀이가 포함된 음악으로 알려지게 된 것이다. [출처: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(농악(農樂))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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